작성일
2020.11.04
수정일
2020.11.04
작성자
정해진
조회수
1557

하노겸·오용정 학생, 노혜민 연구원 한국통신학회 우수논문상 및 학부우수논문상 수상(지도교수: 신원재)


 

전자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하노겸(19학번) 학생이 지난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한국통신학회 주관으로 열린 ‘2020년도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전자공학과 학부연구생인 4학년 오용정 학생(15학번)과 노혜민 연구원도 학부생 논문대회에서 ‘학부우수논문상(우수상)’에 선정돼 11월 13일 서울대에서 열리는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정기총회’ 시상식에서 함께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하노겸 학생은 ‘Interference-Free OFDM 수신기 최적화를 통한 합-전송률 최대화 기법’의 수상 논문에서 최신 간섭 관리 기법인 interference-Free OFDM의 수신기를 추가적인 오버헤드 없이 재설계 및 최적화해 통신 성능을 합-전송률 측면에서 크게 향상시킨 점에서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오용정 학생과 노혜민 연구원은 ‘SAE-CCNN: 건물 윤곽 정보를 결합한 심층 신경망 기반 실내 측위 기법’에 관한 논문에서 최신 실내 측위 기법이 상당히 많은 좌표들을 실외로 예측한다는 심각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당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 딥러닝 모델의 학습과정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손실함수를 제안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통해 실내 측위 기법의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연구로 ‘학부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수상 학생들은 소속된 무선통신 연구실 신원재 교수의 열정적이고 훌륭한 지도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과분한 상을 받았지만 더욱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여기고 앞으로 끊임없이 탐구하는 공학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사진: 왼쪽부터 수상자 하노겸·오용정 학생, 노혜민 연구원

 

[출처: PNU Focus]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